티스토리 뷰


한국에서 유럽을 여행할 때는 보통 유레일패스를 사용할 것 같다. 하지만, 유레일패스는 가격이 비싸며, 단시간에 많은 도시를 여행할 때 좋은 열차 패스이다. 하지만, 독일에서 오래 여행할 경우, 또는 독일에서 살고 있는데 다른 지역으로 여행하고 싶은 경우는 독일의 국철인 도이치반 (Deutsch Bahn; DB) 을 이용할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유럽지역 거의 모든 곳을 오가는 버스회사인 플릭스버스 (Flixbus) 에서 기차 상품을 만들었다. 이름하여 Flixtrain!


우선 Flixtrain이 갖는 장점에 대하여 알아본다면,

  • DB 기차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싼 가격
  • DB의 IC급 (우리나라로치면 무궁화급)의 나쁘지 않은 속도
  • 같은 구간의 Flixbus 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
  • 같은 구간의 Flixbus 보다 많이 더 절약되는 시간

이 되겠다.




단점도 많은데, 그 첫번째는 아직은 노선이 2개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뮌헨을 제외한 독일 주요도시를 돌 수 있다. 슈투트가르트 지역에 사는 우리 부부 입장에선 베를린까지 저렴하게 갈 수 있다는 게 큰 매력 중의 하나이다. 게다라 프랑크푸르트도 갈 수 있다!


두번째 단점은, 사업 시행 초반이라 하루에 1~2대 밖에 다니지 않는다는 것이다. 슈투트가르트-베를린 노선은 평일은 하루 한대 정도라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으로 나온다. (아마 2018년 12월부터 슈투트가르트-베를린 노선이 하루 2대 정도로 늘어난 것 같다.)


그래도, 가격을 보면 이것을 한번 이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예를 들어, 슈투트가르트-프랑크푸르트 노선을 찾아 보면,



대략 편도 10유로 밖에 하지 않는다. 반면,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엔 14유로가 최저가 이며 운행시간도 3시간 30분 정도로 2시간인 기차에 비하면 상당히 매력이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도이치반에서 운영하는 슈투트가르트-프랑크푸르트 노선은 가장 싼 티켓이 20유로이다.)


마지막으로 2018년 12월 15일까지 활용할 수 있는 플릭스 트레인 10% 할인 쿠폰을 공유한다. 결제직전에 "Redeem" 부분에 SAS44YKY4L 을 입력하면 할인이 적용된다. 우리 부부는 이걸 활용하여 곧 프랑크푸르트 여행을 가려고 한다. 곧 후기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끄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