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구

[영문법] 1. that 공략하기

숀부크 2019. 1. 3. 19:29

That의 용법이 너무 복잡하지만, 크게 세가지로 나눠서 생각하면 쉽다.

1. that이 "등위접속사"로써 쓰이는 경우 (that 생략 불가)

2. that이 "종속접속사"로써 쓰이는 경우 (대개 생략 가능)

3. that이 "관계대명사"로써 쓰이는 경우 (경우에 따라 생략 여부가 달라짐)


먼저 예시를 보자. (출처: 링크)

The doctor told me (that) this was almost certainly a type of cancer that is incurable, and that I should expect to live no longer than three to six months.

해석: 의사는 나에게 "고칠수 없는 암의 한 종류"라고 말했고, 그리고 "내가 3개월에서 6개월 이상은 더 못산다고 예상해야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왜 that의 용법을 알아야 하냐하면, 경우에 따라 생략되어서는 안되는 that이 있기 때문이다.

먼저, 1,2와 3은 구분하기 쉽다. 왜냐하면, 접속사는 이후에 항상 "절" (문장의 완전한 형태)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that 이후의 문장이 불완전하면 무조건 관계대명사이다.


하나씩 분석하자.

<that의 경우>

- 뒤에 오는 문장이 완벽한 문장이므로, 일단은 접속사인데, The doctor told me XX 라는 문장에서 XX (정확하게 말하면 직접목적어) 에 해당하는 부분이므로 "종속접속사"가 되시겠다. 절로 따지면 목적어가 명사니까 "목적어의 명사절!" 되시겠다. ==> 따라서 생략가능


<that의 경우>

- 뒤에 오는 문장이 완벽하지 않다. (is incurable) 주어가 없지 않은가. 따라서 뭐다? 무조건 관계대명사다. 자, 그러면 이제 that의 생략여부를 판단해야 하는데....

- 법칙은 링크에서 잘 설명되어 있다.

1. 목적격 관계대명사

2.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 조합

일때만 생략이 가능하다. 자세한 설명은 링크를 참고바라고, 우리는 문장에 집중한다면, 이것은 무슨 관계대명사일까? 선행사 (cancer) 가 that 이하에서 주어로 오면 문장이 자연스러우니 "주격 관계대명사" 되시겠다. 어라? 게다가 be 동사인 is도 있네? ==> 생략 하려면 that is 를 통째로 생략하면 된다. (하지만 여기선 is를 놔뒀으니 따라서 생략도 하지 않는다.)


<that의 경우>

- that 이하가 완전한 문장이므로 절이다. 따라서 접속사인데, 잘 보면 that과 동등한 위치에 있는 that이다. 동등한 위치...뭐다? "등위접속사" 이다. 이건 생략 불가능 하다.


그외 참고사이트: 링크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은 왜 영어논문을 못 쓸까?  (1) 2020.08.21
Max Planck PhD Winter Party  (3) 2018.12.13
Thanksgiving lunch party  (0) 2018.11.24
Korean Lunch Party  (0) 2018.10.22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