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 이스탄불 신공항 개장!

2019년 4월 6일부터 이스탄불 아타튀르크(Atatürk) 공항에서 새로운 공항(Tayakadın Mahallesi, Terminal Caddesi No:1, 34283 Arnavutköy/İstanbul) 으로 이전을 하게 되었다. 우리 부부는 4월 17일에 터키를 입국할 예정에 있었기 때문에 공항에서 도심접근법에 대해서 의문인 상태로 출발 했다.

 

 

공항에서 도착하여 알게 된 사실은,

  • 공항 철도가 없다
  • 이스탄불 도심 이동은 무조건 버스, 택시 등 자동차 밖에 없다
  • 공항버스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이스탄불 교통카드를 구매해야 한다

였다. 우리는 공항버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이스탄불 공항에 새벽 1시에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버스가 있었다. 모든 노선이 24시간 운영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느낌상 이스탄불의 꽤 많은 주요지역에 24시간 운행을 하는 듯해 보였다.

 

1. 이스탄불 교통카드 (istanbulkart) 구매

공항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통카드가 있어야 한다. 카드가 없어도 버스 승차장 주변에 카드 판매기가 있으므로 당황할 필요는 없다. 우선은 공항내 안내를 따라 버스쪽으로 내려가도록 한다. (아마 지하층에 있던 것으로 기억한다.) 버스 승차장에 나와서 벽면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교통카드 판매기가 보인다.

그리고 영어로 메뉴를 바꿔서 잘 살펴보면 카드 구매 버튼 (istanbulkart, 6리라) 이 있다. 그것을 클릭하여 구매를 하면 된다.

istanbulkart 를 클릭!

구매가 완료된 카드는 아래와 같이 생겼다.

2. 카드 충전

구매만으로는 카드를 쓸 수 없다. 충전을 해야 하는데, 공항 같은 경우는 직원에게 부탁해도 되지만, 기기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

우선 저렇게 노랗게 생긴 기기 앞으로 가서, 교통카드를 오른편 흰색 부분 (30도 정도 기울어져 있음) 에 올려놓는다. 그러면 왼편 스크린에 잔액이 얼마인지 알려주니 그것을 확인하고 오른편 돈넣는 회색 기기에 충전하고자 하는 금액을 삽입! 그리고 조금 기다리면 충전이 완료된다. 재확인을 하고자 하는 경우는 다시 카드를 흰색 부분에 올려 놓으면 금액을 알려준다. 참고로 이런 기기는 공항뿐만 아니라 이스탄불의 왠만한 큰 버스&트램 정류장에서는 다 보이는 것 같다.

3. 공항에서 도심이동

한국의 인천공항 버스처럼, 이곳도 이스탄불의 주요도시 대부분을 간다. 목적지 확인부터 해야하는데, 공항에서는 버스 승차장 벽면에 안내되어 있다.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 가장 위에 있는 번호는 상대적인 버스의 위치를 알려줄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터키어로 되어 있는 곳이 최종 목적지이며 그 아래에 "iST-번호"로 표시된 것이 버스번호이다. 예를들어 BESiKTAS 지역이 종점인 버스 번호는 iST-5 이며, 위치는 15번째 승차장이라는 뜻이다. 한국의 공항버스처럼 중간중간에 정차하는 곳이 있는데, 관광객인 우리 입장에서는 최종 목적지만 신경쓰면 된다.

 

4. 공항버스 이용 가격

가격은 가고자하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가격은 노란색 카드 충전 기기의 윗부분에 잘 설명되어 있다.

도심별 편도 가격 (단위 리라)

 

5. 이스탄불 주요 승/하차 장소

여행일정을 짜는 분들을 위해서 이스탄불의 대표적인 3지역에 대한 승하차 장소를 알려주고자 한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